ubuntu 7.10 Gutsy Gibbon 설치

우분투 7.10 을 설치하였다.

전에 쓰던 7.04를 업그래이드 하여 쓰려고 하였지만, 업그래이드 하다가 계속 네트워크 오류때문에 파일을 받지 못했고, 시간도 오래걸리는 듯 하여 새롭게 시작하자는 의미에서 다시 설치하기로 하였다.

매번 굽는 씨디값이 아까워서 예전에 구입하였던 CD-RW 를 갖고 이미지를 구웠지만, 씨디의 문제인지 설치도중 시스템이 다운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그래서 CD-R로 다시 구워서 설치를 하였더니 제대로 동작하였다.

설치하고도 한글 문제때문에 골머리를 썩였는데 처음 씨디를 넣고 install 과정에서 언어를 한글로 하고 키보드 또한 한글로 한 뒤 설치를 하면 설치 이후 메뉴는 영어이고 하위 메뉴는 한글로 나오는 등의 사소한 문제가 발생한다. 제일 확실한 방법은 영어로 설치를 한다음 설치 이후 시스템->관리->언어에서 한글로 설정해 주는 것이다.
설정이후 재부팅을 하게 되면 모든 메뉴와 도움말이 한글로 된다.

또한 한글입력 문제도 발생하였는데, 이것은 시스템->기본설정->키보드 에서 키보드 배치를 Korea, Republic of로 잡아주면 해결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기존의 U.S English 것을 지워줘야 제대로 인식을 한다는 것이다.

지금 쓰고 있는 키보드가 MS Digital Media Pro Keyboard 인데 다양한 추가키를 사용하려면 시스템->기본설정->키보드 바로가기에서 설정해 주면 된다. 메일, 인터넷, 메신저 같은 왠만한 메뉴는 있으니 해당되는 메뉴에 커서를 놓고 지정하려는 키를 눌러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MS IntelliMouse Explorer 4.0에 관한 문제인데, 이것은 마우스 메뉴에서 바꿀 수 있을 것 갖지만 해당 메뉴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직접 수정해 줘야 한다.

계속해서 편리해 지고 있는 우분투. 너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