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메일 주소록과 show 메모리를 이용해 아이폰에 주소록 옮기기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제일 불편한게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에서 저장되어 있던 주소록을 아이폰으로 가져오는게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기존에 Microsoft Exchange를 이용해서 주소록을 동기화 하여 사용하였는데, 계정을 삭제해도 아이폰에 남아있지 않을까? 란 생각에 계정을 삭제했다가 주소록에 기록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졌다. 불행하게 다시 Exchage를 이용해서 주소록을 가져오려고 시도했지만 서버와의 통신이 원할하지 않아 실패하였다.

절망하고 있던중 show에서 주소록을 동기화 해주는 어플이 있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었던게 기억이나서 show 어플을 이용해 보기로 하였다.

전체적인 그림은 주소록 데이터를 .csv 파일로 만들고 show 홈페이지에 .csv를 올려 주소록을 등록한 후 아이폰에서 show 메모리 어플을 이용해서 아이폰 주소록에 넣는 것이다.

     한메일 주소록을 이용해서 CSV 파일 만들기
 

기존 휴대폰을 사용한다면 핸드폰 기기에 맞는 매니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핸드폰에 등록된 주소록 데이터를 csv 파일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 csv 파일은 주소록의 데이터(이름, 전화번호 등)를 csv 확장자로 내보내는 것이다. 데이터는 , 로 구분이 된다.
나 같은 경우 핸드폰의 주소록을 csv 파일로 내보내기 한 후에 한메일 주소록에서 가져오기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 한메일 주소록에서 csv 파일을 내보내기 하는 방법으로 csv 파일을 만들어 주었다.

한메일 주소록을 이용하면 그룹 편집이 편리해 관리가 편하다. 싸이월드, 네이버메일에 저장된 주소록을 한메일 주소록으로 가져오는 기능도 있어 편리하다.

주소록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아웃룩 주소록을 선택한후 내보내기를 하면 된다


주소록 데이터를 쉽게 csv 파일로 만들수 있다



   Show 홈페이지에 주소록 등록하기 
 

이제 csv 파일을 show 홈페이지에 등록할 차례이다.

SHOW 메모리에 주소록을 클릭한다


가져오기/내보내기를 선택한다


CSV 화일에 만들어 놓은 csv 파일을 선택


사용자가 입력한 항목명에 항목에 맞게 선택해 준다. 선택하지 않고 가져오면 이름만 가져오니 잘 선택해 줘야 한다


가져오기 성공.



   Show Memory 어플을 이용해 아이폰에 주소록 옮기기
 

마지막으로 쇼 메모리 어플을 설치해서 아이폰 연락처에 주소를 등록하는 일이 남았다.

앱스토어에서 show memory를 설치한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show 메모리 라이트를 등록한다. 라이트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주소록 내려받기를 선택. 400개만 가져올수있다고 한다. 난 400개가 넘지 않으니 다행인가..


승인을 누르고 기다린다


잘 가져오고 있다. show memory는 wi-fi가 아닌 3G를 이용해서 사용해야 한다.


주소록 등록 완료.


아이폰 연락처에 데이터가 등록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을 이용해서 주소록을 동기화 하는 방법이 많이 소개되어 있지만 이런 방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오히려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한메일 주소록에서 정성들여 그룹을 분류한 했는데 csv 파일에서는 그룹이 정의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쉽게 말해 그룹으로 쉽게 저장할 수 없다는 말이다. 쇼 홈페이지에서 그룹을 다시 지정할 수 있지만 귀찮아서 하지 않았다.

어쨌든 한메일 주소록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런 방법으로 쉽게 아이폰에 연락처를 등록할 수 있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