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레는 개발 - 프로젝트 구성, 개발

2012.05.13

약속없는 일요일이라 오랜만에 NHN 그린팩토리에 library1에 왔다. 내가 가본 도서관 중에 제일 좋은 도서관이다. 일단 걸어서 갈수있고, 자리가 많고, 컴퓨터 관련 책들이 많다. 무료 커피는 덤.

프로젝트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생각하고 있다.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여러가지 언어로 만들수 있지만 Java로 만들기로 결정했다. 만들면서 기본부터 다시 잘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프로젝트를 위해 이클립스를 대신해 STS(SpringSource Tool Suite)를 다운받아 사용했다. 이거 물건이다. 필요한건 다 있다. 간단히 Spring Template Project 에서 Spring MVC Project를 선택하였는데, 클릭 한번에 웹 어플리케이션이 뚝딱 만들어졌다.

프로젝트 구조가 회사에서 만든 구조와 다르고, maven을 사용한다는게 뛰어넘어야할 허들로 다가왔지만 조금씩 하다보니 STS가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 구조에 익숙해지고, maven에도 익숙해진다. 어쨌든 하고자 하는건 같으니 금방 할 수있는것 같다.

지난 금요일(2012.05.11)에 구성한 프로젝트에서 Controller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 보았다. 제대로 성공은 아직 되지 않았지만 spring-test-mvc 를 이용하면 손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스프링 3.2에서 정식으로 지원할 것 같다던데... 얼른 3.2가 나왔으면 좋겠다.  Controller를 테스트 하는건 복잡하고 잘 안된다. 좀 더 찾아보고 공부해 봐야겠다.

오늘은 12시 정도에 도착해서 15시 까지 Dao 쪽 코드를 개발했다. User 테이블에 데이터를 insert 하고 select 하는 코드를 만드는데도 오래 걸렸다. maven 에서 관련 dependency를 추가하지 않아 에러가 발생하고, Test Case에서 Bean을 못찾아 고생하였다. 토비의 스프링 3 책을 참조해가며 꾸역꾸역 데이터베이스와 연결에 성공하고 파란불까지 확인하니 기운이 빠진다.

일단 먼저 Dao 에 어떤 것들이 필요할지 생각해 봐야겠다. 그리고 JDBC를 이용해서 먼저 작업해야 겠다. 아주 먼 훗날 프로젝트의 서버쪽이 완성되면 그때 하이버네이트 같은 것도 만들어 봐야겠다.



,